KBS한국어능력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올바른 한국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응시안내

01. 온라인 접수

· KBS한국어능력시험은 KBS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www.klt.or.kr)에서만 지원서를 접수받습니다.
· 방문접수, 우편접수 등 오프라인 접수는 실시하지 않습니다.

02. 응시 대상

· KBS한국어능력시험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 단,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증 중 한 가지를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은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장애인도 누구나 KBS한국어능력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장애인을 위한 별도 ‘장애인 응시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장애인 응시기준’은 ‘응시기준’ 페이지에서 확인)

03. 응시 지역

· 서울, 인천, 수원, 고양, 부산, 울산, 창원, 대구, 광주, 전주, 대전, 청주, 춘천, 강릉, 제주 등 15개 권역에서 실시하며, 응시자는 접수 시 고사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 사정에 따라 취소되는 지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4. 응시료

· KBS한국어능력시험의 응시료는 33,000원입니다.
· 자격증 발급 수수료는 응시료에 포함되지 않으며, 신청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 자격증 발급 수수료: 5,000원 (등기우편)

05. 접수 기간

· 접수 기간은 접수시작일 09:00 부터 접수마감일 18:00 까지이며 일정은 홈페이지(www.klt.or.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접수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지원자 폭주로 시스템이 불안정할 수 있으니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자 폭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에 있으며 당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06. 추가 접수

· 모든 시험은 접수 기간 외에 추가 접수는 실시하지 않으므로 지원자는 반드시 접수 기간 내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07. 수험자 준비물

① 응시자 준비물: 신분증, 수험표, 연필, 지우개
② 시험 시간: 10:00 ~ 12:00 (쉬는 시간 없음)
- 듣기·말하기 시험: 25분 (15문항) -> 방송으로 진행
- 지필 시험: 95분 (85문항)

08. 응시료 할인제도 안내

· 시험일 현재 [군인], [기초생활수급자]는 응시료 할인 대상자입니다.
· 할인 대상자는 “신분확인증명서(군인) 또는 수급자증명서(기초생활수급자)”를 시험 당일 “시험감독”에게 제출하셔야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시험 당일 제출하지 않으면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응시절차

① 지원서 작성(고사장 선택) → ② 응시료 결제(지원서 제출) → ③ 수험표 출력 → ④ 응시 → ⑤ 성적 발표

단체응시 접수 기준

01. 대상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공공기관, 공무원, 군인, 경찰, 일반기업체, 학원 등 단체응시 접수를 원하는 단체 또는 기관

02. 기준인원

100명 이상

03. 시험장소

신청 단체가 제공하는 장소 또는 정기시험 고사장

04. 대상시험

정기시험

단체응시 접수 절차

1. 접수를 희망하는 단체에서는 KBS한국어능력시험 담당자와 협의를 통하여 단체접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2. 신청 단체의 업무담당자는 단체 응시자 명단 관리 및 응시료 일괄 납부업무를 대행하셔야 합니다.
3. 단체접수 응시인원이 결정되면 KBS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www.klt.or.kr)에서 필히 개인별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4. 단체접수자 명단에 따라 응시료 일괄 납부 후, 수험번호를 부여 받아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5. 시험 일정은 정기시험에 준합니다.

① 단체 응시 협의(고사장 확정) → ② 단체 응시자 명단 양식 다운로드(자료실) → ③ 단체 응시자 접수 → ④ 명단 제출(w1008@kbs.co.kr)
→ ⑤ 응시료 결제 → ⑥ 개인별 회원가입 필수(www.klt.or.kr) → ⑦ 수험번호 부여 → ⑧ 시험 응시 → ⑨ 성적확인 및 자격증 발급 신청

단체접수 시 조건 및 혜택

① 일정 협의(정기시험 일정에 준함) 후 방문 실시
② 고사장은 단체접수 기관에서 제공하며(정기시험 고사장도 가능), 시험 감독관은 응시 기관 또는 KBS파견 감독관으로 선택 가능

성적 확인 및 자격증 발급

01. 성적 처리

시험 응시 후 성적 처리까지 약 10여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02. 성적 확인 및 취득 자격 발표

홈페이지(www.klt.or.kr)를 통해 성적 확인 및 취득 자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성적표는 별도 발급하지 않으며, 홈페이지(www.klt.or.kr)에서 응시자가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단, 유효 기간 내의 성적에 한함)

03. 자격증 발급(발송)

자격증 발급이 필요한 경우 KBS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www.klt.or.kr) 상에서 직접 신청하실 수 있으며, 수수료 입금 확인 후에 발급 절차가 시작됩니다.
1. 자격증(등기우편) * 등기우편으로 분실 우려 없음
- 수수료: 5,000원
- 배송기간: 신청일로부터 4일 이내 도착

2. 자격증 발급 대상
- KBS한국어능력시험 응시자 중 1급, 2+급, 2-급, 3+급, 3-급, 4+급 자격을 부여받은 자
- 유효기간이 경과된 자격증은 발급되지 않습니다.
- 등기우편 반송 시 재발급되지 않으며, 발급 신청을 다시 하여야 합니다.

[ 누리집 ]  www.klt.or.kr       [ 문의전화 ]  02)781-8797       [ 이메일 ]  w1008@kbs.co.kr

※ 주의사항

인터넷으로 본 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위·변조하는 행위는 형법 제 225조(공문서 등의 위조변조)또는 제227조의 2(공전자기록 위작변작)의 규정에 따라 10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습니다.